블리딩이라 하면 브레이크 내부의 오일을 교체하는것을 말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킹시 나는 열로 오일이 끓기도하고 그 때문에 불순불도 생기고 틈새로도 조금씩 들어가기도하는등
오염이 됩니다.. 오염이 되면 오일이 더 빨리 끓게 되어 브레이킹이 안되거나...
마찰로 인해 원활한 작동이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혹은 내부에 공기가 차있는 경우 압력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열팽창으로 정상적이지 못하므로
공기 제거를 위해 블리딩을 하기도 합니다.
오일은 보통... dot4 dot 5.1 미네랄오일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오일은 회사별로 다르게 사용하는게 보통이며.. 그 제품에 따라 오링이 다르므로
오일에 의해 오링이 변질되어 고장이 날 수 있으므로 꼭 정해진 오일이 사용하는게 중요 합니다.
지금 사진의 제품은 시마노사의 제품으로 미네랄 오일을 사용합니다.
제품마다 오일탱크가 있는 제품이 있거나 없는것도 있습니다만 원리는 비슷하니까 참고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오일과 주사기, 링겔호스정도면 됩니다.. 전용 블리딩킷이 따로 나오는것도 있습니다.
1. 사진처럼 탱크 뚜껑에 미네랄오일이라고 써있습니다...
오일이 흐르지 않도록 오일탱크가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맞춰주신후 뚜껑을 열면 됩니다.
열면 고무캡이 있는데 그것도 그냥 들어 내면 됩니다.
2.열면 사진처럼 오일이 보입니다. 이쪽을 보고 오일의 상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상태가 안좋은것은 불순물이 있거나 오일 색이 탁하게 되어 있습니다
혹시 오일캡이 없는 제품의 경우 오일이 흘러나오도록 하는 볼트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볼트를 풀어서 그쪽으로 오일을 흘려내면 됩니다.
3. 바닥에는 그릇을 받쳐서 흘러나올 오일을 받아 내고..
캘리퍼쪽은
블리딩시의 압력으로 피스톤이 튀어나올 수 있으니 피스톤사이에 딱딱한것을 끼워 넣어서
공간을 확보 합니다.
4. 그리고 캘리퍼를 살펴보면 오일을 주입할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곳에 호스를 꼽고 오일일 밀어 넣을겁니다.
없는 제품의 경우 보통 볼트로 막혀있으니 볼트를 풀어서 그쪽으로 주입합니다.
5. 주사기와 호스를 사진처럼 연결하고 오일을 가득 넣어 둡니다.
6. 호스를 사진처럼 끼웁니다.
사진처럼 끼우고 주시기로 주입시에.. 너무 강하게 누를경우 호스가 빠지면서 오일일
튀어 나올수 있으니 주의하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7. 사이즈에 맞는 스패너를 이용해서 주입구부분의 볼트를 풀면 오일이 들어갈 수 있도록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살짝 열어주고 주사기에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사기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준후 천천히
오일을 주입합니다
너무 빨리 주입할 경우 캘리퍼와 호스 내부에 공기가 빠져 나가지 않으므로 천천히 주입합니다.
저런 볼트가 없는 제품은 나사 구멍으로 꼽아서 주입하게 되는데.. 그 나사에 맞는 볼트가 필요합니다
보통 전용 킷을 이용하거나.. 공구상에서 구매해서 씁니다.
8. 위쪽 오일 탱크를 보면 공기 방울과 밀려나온 오일이 흘러서 떨어지게 됩니다.
맑은 오일이 나올때까지 계속 눌러주면 됩니다. 보통 사진에 보이는 주사기 한개 정도면
됩니다.
그리고 맑은 오일이 나오면 위 7번에서 풀었던 볼트를 다시 조이고 주사기를 분해 하면됩니다.
9. 탱크쪽은 실링을 넣고 다시 뚜껑을 닫아 주면 끝납니다.
<출처:네이버오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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