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행정 사이클 기관
■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 2행정 사이클 기관
■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하는 상한선 및 하한선을 각각 상사점 및 하사점이라 하며,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이동하는 거리를 행정(stroke)이라 한다. 4행정 사이클 기관은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으로 동력 발생의 1사이클을 완성하게 된다. ① 흡입 행정
② 압축 행정
③ 폭발 행정
④ 배기 행정
▼ 표4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
|
■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
■ 2행정 사이클 기관
크랭크축의 매회전마다 폭발·팽창이 이루어져 동력이 발생되는 기관으로, 흡입 밸브와 배기 밸브가 없고 실린더 벽에 흡기구·소기구 및 배기구가 있다. 4행정 사이클 기관과 같은 연료와 공기의 흡입과 연소 가스의 배기를 위한 독립된 행정이 없으며, 실린더 벽에 소기구와 배기구가 있어 피스톤이 밸브의 역할을 한다. 크랭크축이 1회전하는 동안 1사이클이 완성된다. 피스톤 하강 행정 후반에서 배기가 시작됨과 동시에 크랭크실에서 미리 압축된 새 혼합기로 실린더 내의 연소 가스를 밀어 내어 청소하는 것을 소기라 한다. 소형 가솔린 기관에서는 크랭크실을 밀폐하여 이곳에 혼합기를 흡입시키고, 피스톤의 하강 행정 때에 압축하여 필요한 소기 압력을 얻게 된다. 이론상으로는 같은 배기량일 때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출력은 4행정 사이클 기관 출력의 2배이다. |
■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
<출처:네이버오픈백과>
'업무상 필요한 지식, 자료,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변환 (0) | 2014.03.08 |
---|---|
수차, 외연기관 (0) | 2014.03.08 |
가솔린 기관의 본체 (0) | 2014.03.08 |
제트기관과 로켓기관의 이해 (0) | 2014.03.08 |
내연기관의 피스톤 (0) | 201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