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의 냉각 방법 기관 내부에 있는 피스톤 등의 부품들은 열의 전도나 방사 등에 의해 실린더나 크랭크실로 열을 방출하거나, 윤활유에 열을 전달한다. 이와 같이, 기관을 냉각하는 방법에는 공랭식과 수냉식이 있다. 공랭식 냉각 장치는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에 냉각 핀(cooling fin)을 마련하여 공기로 냉각시키며, 소형 기관에 많이 사용된다. 수냉식 냉각 장치는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주위에 마련되어 있는 물 재킷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물을 순환시켜 기관을 냉각시키는 장치이다. 자동차용 기관은 수냉식 냉각 장치를 사용하는데, 기관으로부터 냉각수에 전달되는 열량은 연료가 연소하여 발생하는 전체 열량의 25∼35% 정도이며, 냉각수의 온도는 물 재킷의 출구에서 70∼80℃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 공랭식 냉각 장치
■ 수냉식 냉각 장치 냉각수를 이용하여 기관을 냉각시키는 방식으로, 자연 순환식·강제 순환식·압력 순환식·밀봉 압력식 등이 있다. ① 자연 순환식(natural water circulation system)
② 강제 순환식(forced water circulation system)
③ 압력 순환식(pressure water circulation system)
④ 밀봉 압력식
■ 수냉식 냉각 장치의 구조와 기능 ① 물 재킷(water jacket)
② 냉각수 펌프(water pump)
③ 냉각 팬(cooling fan)
④ 라디에이터
⑤ 수온 조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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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네이버오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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