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 장치
윤활 장치는 피스톤과 실린더의 사이, 각 부의 베어링 등과 같이 엔진 내부의 미끄럼 운동 부위에 윤활유를 공급해 유막을 형성시킴으로써 마찰을 방지하여 기관의 회전을 원활히 한다.
윤활유는 윤활 작용 외에도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한다.
① 마찰 감소 및 마멸 방지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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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의 각 회전 부분, 미끄럼 운동 부분의 마찰을 적게 하여 마멸을 감소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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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에 의하여 생긴 열을 외부로 발산시켜 냉각하고, 열변형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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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와 피스톤 링 사이에 유막을 형성시켜 압축 행정과 폭발 행정시의 가스 누출을 방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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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부분이나 미끄럼 운동 부분에는 일시적으로 압력이 집중되어 국부적인 충격을 받게 되는데, 윤활유에 의한 유막이 충격을 흡수하고 소음도 감소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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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내부에서 생긴 마찰 부분의 금속 입자, 오일에서 생긴 카본 등의 이물질을 신속히 제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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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외부의 공기나 습기 및 부식성 가스 등으로부터 차단하여 부식을 방지한다. |
■ 윤활 방법
기관의 종류·크기·성능 등에 따라서 적당한 방법이 선택되며, 윤활 방법으로는 비산식·압송식·조합식 등이 있다
① 비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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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팅 로드의 끝에 있는 주걱으로 오일 팬에 있는 윤활유를 떠서 원심력에 의해 실린더 벽에 뿌리는 방식이다. |
② 압송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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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펌프를 통하여 오일 팬 안에 있는 오일을 흡입하여 가압한 후, 크랭크축 베어링·캠축 베어링·밸브 장치 등에 직접 공급하고, 피스톤이나 실린더 벽에는 압송된 윤활유의 일부를 커넥팅 로드에 있는 기름 구멍으로부터 압송하는 방식이다. |
③ 조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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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산식과 압송식을 조합한 방식으로, 메인 베어링과 캠축 베어링 등은 가압된 윤활유로 윤활하고, 그 밖의 부분은 윤활유를 뿌려서 윤활한다. |
■ 압송식 윤활 장치
오일을 압송하기 위한 오일 펌프, 오일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오일 스트레이너, 오일 여과기, 유압을 조절하기 위한 유압 조절 밸브 등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① 오일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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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을 오일 스트레이너를 거쳐 흡입한 후 가압하여 각 윤활부로 압송하는 기구로, 크랭크축이나 캠축에 의해 구동된다. 종류에는 기어식, 로터리식, 플런저식, 베인식 등이 있다. · 기어 펌프 : 구동 기어와 피동 기어로 되어 있으며, 구동 기어가 회전하게 되면 피동 기어가 반대 방향으 ![]() ![]() · 로터리 펌프 : 펌프 보디 안에 구동 로터와 피동 로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동 로터가 회전하면 구동 로 ![]() ![]() ![]() · 플런저 펌프(plunger pump) : 펌프 보디 속에 플런저를 비롯하여 스프링, 입·출구 체크볼 등으로 구성 ![]() ![]() ![]() ![]() |
![]() 오일 펌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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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인 펌프 : 베인 펌프는 둥근 하우징과 그 속에 편심으로 설치된 로터(rotor)로 구성되어 있다. 로터에는 ![]() ![]() ![]() ![]() |
② 오일 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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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이 담겨지는 곳이며, 엔진 오일의 냉각 작용도 하게 된다. |
③ 오일 여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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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멸로 인해 생긴 금속 분말이나 연소할 때 생성되는 카본 등의 이물질을 여과시켜서 오일을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오일 스트레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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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가 오일 여과기에 들어가기 전에 설치되어 비교적 큰 입자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이보다 작은 입자의 불순물은 오일 여과기에서 완전히 제거하게 된다. |
⑤ 릴리프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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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의 회전 속도에 따라 오일 펌프의 회전 속도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윤활유의 유압이 변화하게 된다. 이 때, 윤활유의 유압을 1∼3kg/m2 정도의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출처:네이버오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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