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면거칠기
a) 기계 가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말 그대로, 가공한 부품의 표면 거친 등급을 기호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10점 평균거칠기, 중심선 평균 거칠기, 최대높이... 여러 가지 있지만, 많은 캐드인들에게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만
말씀드릴께요.
( 예제, 표면거칠기 기호 비교표 _ 주서 )
첨부한 그림은, 표면 거칠기를 기호화 하여 도면 표제란 상단에 (주로) 표기하는, 비교표 입니다.
w 로 표현하던, 25a 로 표현하던, 100S 로 표현하던, 삼각형 1개 로 표현하던.
모두 같은 표면거칠기 등급을 나타냅니다.
b) 기호별 의미
- 도면 작업에선, [ ~ , w, x, y, z ] 형식으로 표현합니다.
~ : 주조, 다이캐스팅 등, 주물공정을 거친 부품에게, 주물 면 그대로 - 아무 표면다듬질 없는 - 사용해도 좋은 면
에 적용합니다.
(벨트 풀리의 외면, 동력전달장치의 커버 등, 외부로 노출되어 작동에 연관되지 않는 면 등에 적용)
w : 단 1회라도, 기계 절삭가공을 거치면서, '가공흔적이 그대로 보이는' 정도의 표면거친 정도입니다.
(모떼기, 드릴구멍, 밀링가공 면, 등에 적용합니다. 상대 부품과 맞닿거나 작동되지 않는 면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x : 절삭 가공을 통해 가공흔적이 보이는 것을, 가공용 줄, 정삭 엔드밀 등을 통해 표면 다듬질 처리해야
할 면에 적용합니다.
(주로, 상대 부품과 맞닿는 면 - 작동되지 않고 고정된 상태로 - , 키홈의 자리면, 기어의 이끝원 등에 적용)
y : 조금 더 표면을 정밀하게 다듬었습니다. 상대물과 마찰 등의 작동을 발생시키는 면에 적용합니다.
연삭숫돌 등으로 가공합니다.
(베어링이 조립되는 축의 면, 기어의 피치원경, 고무 펠트링 등이 끼워질 내부 홀, 바이스의 작동 베드 등에
적용)
z :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면에 적용됩니다. 최상급 가공이 되며, 거울 면과 같이 얼굴이 비춰지기도 합니다.
폴리싱 이라고 하는 래핑 공정을 통해 얻게 되는 면 다듬질 입니다.
(에어실린더의 고무 패킹이 슬라이드 작동되는 실린더 내면, 축에 고무 패킹이 마찰되며 회전하는 면 등
공기나 유체를 밀봉하는 구간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일반공차
; 일반공차는 말 그대로 '도면 전체에 특히 지정되지 않은, 기본적으로 준수하여야 할 일반적인 공차' 라고 일컬을 수 있으며,
도면 내 기입된 치수 전체에게 공차를 지정했다. 하면 되겠습니다.
가령, 도면 내, 100 정사각형이 있고, 이에 치수기입을 했다 가정해보죠.
이것은, 99.9 로 가공되어질 수도 있고, 100.4 로 가공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공 기술에 따라서.
이것의 범위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a) 일반공차 : ±0.5 라고 지정되었다 하면, 100 을 기준값으로 운영하며, 여기서, 완성된 부품을 측정하였을 때,
측정된 값의 범위가 99.5 ~ 100.5 이내에 포함된다면, 이 부품은 합격 (양품) 이라 보게 되는 것입니다.
b) 공차(지정): 일반공차로 관리하는 것은 Rough (범위가 넓은) 할 수 있습니다. 도면의 모든 치수를 ±0.01 로 관리한다면,
가공이 어려울테고, 가공비도 많이 비싸지겠지요. 때문에, 반드시 + 혹은, -0.01 로 관리해야 할 부분이 있다,
한다면, 그 곳에만 치수기입 문자 바로 옆에 공차값을 표기해 줍니다.
이렇게 해서, 이 치수만 집중관리하세요. 라는 설계자의 의도를 가공자에게 도면을 통해 전달하게 되는거지요.
<출처:네이버오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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